어느 날 갑자기, 몸 한쪽에만 피부에 오돌도돌한 수포가 띠를 두르듯이 올라오더니 심한 통증이 온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대상포진은 흔히 60대 이상에게 많이 걸리는 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요즘은 면역력 약화와 스트레스 등으로 2~30대 젊은 층에게서도 심심치 않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의 원인, 뜻, 대상포진 초기증상,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와 관련이 깊은 바이러스입니다. 우리는 어릴 적 수두에 걸리곤 하는데요. 어릴 적 수두에 걸렸다가 나으면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속에 잠복해있습니다. 이렇게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는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다시 활동하게 됩니다. 이게 바로 대상 포진입니다. 대상포진은 대표적인 면역결핍성 질환입니다. 피부에 발진과 수포가 띠를 두른 모양이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5~60대 이상의 노년층에서 많이 발병해 노인성 질환으로 인식돼 왔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가 많은 20~30대까지 젊은 층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서도 대상포진에 걸렸던 사람을 심심치 않게 찾을 수 있는 것을 보면, 더 이상 노인성 질환으로 부르기엔 무리가 있는 듯 합니다.
2.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발진입니다. 또한, 대상포진이 심해질 경우 간염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흉부에 통증이 나타나는 환자의 경우 상처 부위에 옷이 스치는 것조차 괴로워 옷 입기를 두려워하며, 얼굴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머리카락이 상처 부위를 건드리는 것 조차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가장 잘 생기는 부위는 흉부입니다. 보통 등으로부터 시작해 옆구리나 복부 가슴등에 발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있는 환자의 경우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눈 주위에 생긴 경우에는 눈에 여러 가지 합병증이 올 수 있으며, 안면부 및 귀를 침범한 경우 안면 신경마비 증상이 올 수 있다. 또한 방광 부위에 발생하면 소변을 못 보는 경우가 있다. 전체 환자의 5% 미만에서 운동신경을 침범할 수 있으며 운동신경의 마비로 팔이나 다리를 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2.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상포진의 초기증상
감기 증세처럼 시작해, 발열과 오한이 있을 수 있고 속이 메스껍고 배가 아프며 설사를 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인 피부 발진은 심한 통증이 먼저 생기고 3~10일이 지난 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신경통, 디스크, 오십견 등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감기 몸살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면서, 점차 척추를 중심으로 몸 한쪽에만 피부에 오돌도돌한 수포가 띠를 두른 모양으로 올라온다면, 대상 포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수포가 발생 했다면, 72시간 이내에 병원을 방문해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약물 혹은 주사를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단순 피부질환이나 피로에 의한 것으로 여기고 방치할 경우 극심한 통증까지 경험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수포를 따라 둔감한 느낌이나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 등이 나기도 하며, 극심한 신경 통증이 ㅅ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공포의 질환, 통증의 왕이라는 악명 높은 이름으로 불린다. 하지만 이는 초기 치료로 잘 대처하면 한 달 이내로 없어질 수 있다.
3.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현재까지 바이러스를 완전히 퇴치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초기에 항바이러스 제를 투약하고 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포 발생 3일 내지 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약 일 주일 정도 주사 또는 복용하면 대부분에서 완치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4.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환자를 접촉하였다고, 대상포진이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는 사람이나 어린이, 병원에 입원하여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에게는 전염을 시킬 수도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한 번 발생하였다고 면역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다시 생길 수도 있습니다다. 그러나 대상포진의 재발생 비율은 매우 낮으며, 그 비율은 0.1~1% 정도입니다.
3.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다행히, 대상포진은 예방 백신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 백신은 만 50세 이상에서 평생 1회 접종하면 됩니다. 백신을 접종하면 대상포진을 약하게 앓고 지나갈 수 있고, 대상포진 발생 뒤에도 신경통 같은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미 대상포진에 걸렸던 사람도, 예방접종은 가능하지만 치료 뒤 최소 6~12개월이 경과한 다음에 접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병원에 따라 10만원 대 ~ 20만원까지 분포하고 있습니다. 필수 접종이 아니기 때문에 병원마다 예방 접종 가격이 상이합니다. 맞으실 경우, 미리 가격을 확인 하시고 병원을 방문 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댓글